기본기에 충실한 대형 SUV를 찾으신다면 여러 옵션들이 지금 머리에 들어오실 겁니다. 그중 혼다 파일럿은 미국에서 스테디셀러로서 그 견고한 위치를 자랑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도 들어온 2023년 혼다 파일럿을 알아봅니다.
1. 혼다 파일럿 제원, 외관,가격
혼다 파일럿은 2002년 6월에 패스포트란 차의 후속 차로 처음 출시된 이래 미국에서 굉장히 많이 판매되었습니다. 혼다는 CR-V 모델이 잘 판매되고 있었지만 새로운 차종의 필요성이 증대되어 파일럿이라는 모델이 세상에 나오게 됩니다. 현재는 4세대가 출시되어 미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한국에선 2023년 8월 29일에 출시되었습니다.
전장 | 전폭 | 전고 | 휠베이스 |
5,090 | 1,995 | 1,805 | 2,890 |
전체 차의 크기는 팰리세이드보다 전장과 전폭, 전고가 커서 더 큰 차량으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휠베이스는 1cm 차이로 팰리세이드가 더 큽니다.
대형인 만큼 외부에서봤을 때 좀 더 박시한 느낌이 있으며 넓은 실내공간을 자랑합니다. 3 열시트까지 구비되어 있으며 트렁크 아래쪽 공간에도 추가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 수납공간은 넉넉합니다.
2열과 3열을 접었을 때 시트가 평탄화 되어있어 차박에 매우 용이합니다. 대신 2 열시트와 3 열시트 접는 방식은 수동입니다. 전동이 아닌 게 좀 아쉽습니다.
내부 앞좌석은 앰비언트 라이트가 없는 게 아쉽지만 실내 인테리어 자체는 매우 실용적입니다. 앞 좌석 문쪽의 2단 수납은 물병등을 거치할 때 매우 용이할 것을 보입니다. 통풍열선 모두 포함되어 있고 인포테인먼트는 안드로이드, 애플카플레이 모두 가능하나 유선이라고 합니다. 요즘은 거의 다 무선인데 조금 아쉽습니다.
가격은 69,400,000원으로 가격대가 좀 있는 편입니다. 동급에 경쟁모델인 팰리세이드는 풀옵션에 가장 비싼 트림을 집어넣어도 5,800만원선이라고 하는데요, 가격 책정에 있어서는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2. 혼다 파일럿 파워트레인
가솔린 3.5리터 V6직분사식 i-VTEC 엔진이며 10단 자동변속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변속시 충격이 많이 느껴질 거라 예상하시는데 전혀 아닙니다. 오히려 언제 변속했는지 모를 정도로 부드러운 변속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289 마력과 36.2kgm의 토크를 가져서 차고 넘치진 않지만 딱 알맞은 정도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시 4륜구동이며 복합연비는 8.4km/l입니다.(도심 7.4km/l, 고속 10.0.km/l) 그런데 실제로 도심에서 주행을 했을 때 5~6km/l정도가 실연비라고 합니다. 7.4km/l까지 찍으려면 에코모드에 연비운전을 해야 할 정도로 달성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3. 혼다 파일럿 주행성능
앞은 맥퍼슨 스트럿, 후면은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엑셀을 밟을 때 엔진 반응은 경쾌합니다. 무거운 차라고 느껴지지 못할 만큼 주행성능은 훌륭합니다. 승차감 또한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부드러운 승차감인데 딱딱하지 않고 스무스하게 운전이 가능해서 여성운전자들의 부담이 적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변속충격이 없어 운전하기 어렵지 않다는 말이겠죠.
그러나 레이싱 모드에서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혼다는 레이싱에 진심인 브랜드다 보니 레이싱모드에서는 좀 더 적극적으로 엔진반응이 올라가며 스티어링이 무거워지고 변속 충격이 약간씩 생기기 시작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량의 반응은 경쾌하며 노면에 접지하며 미끄러지듯 주행합니다. 새시가 견고한 느낌이며 단단하지만 딱딱하진 않고 부드러운 느낌이라고 합니다.
4. 마무리
국산차보다 일본차들이 항상 아쉬웠던 점이 실내 인테리어 부분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도 고쳐가야 할 것이 많아 보입니다. 그러나 차의 기본기라 할 수 있는 주행성능 만큼은 정말 수많은 후기들이 말해주듯이, 서스펜션 세팅과 엔진과의 조합, 엔진 출력의 적절성까지 모두 잡았습니다.
가격이 경쟁모델보다 더 비싼만큼 실제 구매를 하기로 마음먹으셨다면 꼭 시승을 먼저 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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